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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하는 사람은 들리게 말해야하고, 듣는 사람은 말하게 해야한다.

 

2. 커뮤니케이션의 실패는 무조건 쌍방과실이다.

 

3. 나에게 0.1%의 책임이 있더라도 나의 책임이다.

 

4. 좀 더 명확하고, 좀 더 잘 전달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위 원칙들을 생각하게 된 계기.

위와 같은 원칙들을  군대에서 일들과 제대후 미용실을 예약하는 과정에서 만들었다.

군대에서 관찰해보니까 나는 전파받은 기억이 없는데, 선임은 전파했다고 그러면 내가 혼나고

반대로 나는 분명히 전파했는데, 선임은 전파받은 기억이 없다고 내가 혼나고 하는 경험들을 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의 실패에 대한 책임이 권력관계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것이 참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2, 3번 원칙을 생각하게 되었고, 적어도 내가 선임이 되었을때는 커뮤니케이션 실패시 내가 먼저 사과하였다.

내가 좀더 잘 전파했어야 하는데 미안하다. 내가 좀 더 신경써서 내용을 숙지했어야하는데 미안한다.

물론 단전에서 끓어오르는 분노가 생길때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2,3원칙에 따르면 나의 책임이 분명하고 내가 신경썻으면 분명 안일어났을것이기 때문에 먼저 사과하였다.

 

 

1번 원칙은 특히 미용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서 감명을 받았다. 그때 미용실을 예약하면, 예약했을때 한번, 예약일 하루전날 한번, 예약 당일에 한번 이렇게 3번 문자가 왔었다. 업장입장에서는 노쇼족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렇게까지 전파하기위해서 애를 쓴 것을 보면서, 참 듣는 사람에게 들리게끔 커뮤니케이션한다.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아래는 내가 생각한 것을 도식화한 것이다.

이와 같이 말하는 사람의 영역과 듣는 사람의 영역이 겹치기만 하면 커뮤니케이션은 성공한다.
그런데 이렇게 두 영역이 겹치지 않으면, 실패한다.

 

아래 커뮤니케이션 실패를 해결하는 방법은 두가지이다.

파란색의 영역을 넓히거나, 빨간색의 영역을 넓히면 된다.

즉, 발화자, 청취자 둘중 한명이 부단히 노력하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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